지네딘 지단의 평가 변화 축구 기타 자료




프랑스 월드컵 전까지는 짧게 적습니다.


칸느 : 기술적으로 놀라운 능력을 갖고 있는 유망주. 1990-91시즌 처음으로 한 시즌을 활약하며 클럽을 역사상 최고 순위인 4위에 올려 유럽대항전에 진출시켰으나, 바로 다음 시즌에는 강등당하고 말았다. 이는 지단이 성장한 뒤 플라티니와 비교되면서 닮은 꼴로 남기도 했다(플라티니 또한 첫 클럽인 낭시에서 2부리그로 떨어진 경험이 있기 때문).
(칸느는 프랑스 리그 첫 번째 시즌인 1932-33에 준우승 - 풀리그 2위와 다름 - 을 기록한 적이 있지만 리그 방식이 지금과 달랐다)

보르도 : 프랑스 풋볼 선정 올해의 루키(92-93) - 프랑스 축구협회 선정 영플레이어상을 연속으로 받으며(93-94) 이름을 알리기 시작. 보르도 마지막 시즌에는 완전히 세계 최고 수준의 실력으로 올라왔으며, UEFA컵에서 보여준 활약은 유명하다. 이 해 축구협회 선정 올해의 선수상을 받고 유벤투스로 이적.

유벤투스 이적 ~ 월드컵 전 : 약간의 적응 기간이 지난 후 보르도 시절 보여준 모습을 이어가며 당대 최고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월드컵 우승 이후 ~ 세기말 : 호나우두와 더불어 당대 최고의 선수. 그러나 호나우두가 보여준 활약과 충격은 대단했기 때문에, 둘 중에서는 호나우두가 더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대신 유벤투스에서의 활약과 월드컵 우승으로 다른 선수와 격차를 벌려놓은 상태.

* 1999년 12월 브라질 플라카르가 선정한 역대 최고 선수 순위에서 지단은 92위, 월드사커 독자투표 순위에서는 28위(이 독자 투표 순위는 아래 링크에 있는 월드사커 순위와 다른 것). 그 대신 지단은 월드사커가 팬투표 설문과 함께 제시한 100명의 가이드라인 명단에 포함되었으며, 지단 외에 이 명단에 포함된 현역 선수는 마테우스와 말디니까지 세 명 뿐이다.

* 세기말 기념 언론 선정 역대 Top 10(1999년 12월판 플라카르 수록)


유로 우승 후 ~ 레알 마드리드 이적 : 98-99시즌 후반 무릎 부상으로 쉰 것을 제외하면 계속 뛰어난 활약을 보여주었고, 유로에서의 독보적인 퍼포먼스로 다른 선수들과의 격차를 다시 벌리며 현역 최고의 선수로 올라섰다. 플라티니와의 비교에서는 아직 넘어서지 못했다는 평.

** 마틴 오닐앤디 록스버그(1994-2012 UEFA 기술위원장)의 평

** 제라르 울리에의 지단과 플라티니 비교 - '이 둘은 활약한 시대와 스타일이 달라 비교할 수 없다'  

** 텔레그라프 칼럼

** 2000년 12월 프랑스 풋볼 주관 프랑스 역대 최고 선수 투표(5위까지 플라티니 - 지단 - 코파 - 블랑 - 퐁텐 순) 




챔피언스리그 우승 후 ~ 은퇴 전 : 현존 최고 유지. 챔피언스리그 우승 이후 활약을 이어가면서 역대 최고의 선수 중 한 명으로 평가받았다. 2003년 마르카 주관 지단에 대한 설문, 2004년 UEFA 주관 지난 50년간 최고의 유럽 선수로 선정된 것이 대표적인 사례. 다만 UEFA 투표 결과에 대해서는 지단이 1위까지는 아니라는 의견과 선정 방식(팬 투표)에 대한 비판이 있었다(대신 팬 투표임에도 불구하고 10위 이내에 현역 선수는 지단과 말디니 뿐이라는 반론도 제기). 지단에 대한 평은 일관적으로 높았고, 전성기에서 내려온 후에도 꾸준히 활약했다는 평가는 변하지 않았다.

*** 2001-02 챔피언스리그 결승전 직후 여러 언론 반응 - '지단이 펼친 위대한 아홉 번째 연주'

*** 2003년 마르카 특집 기사 - "지단을 역대 최고의 반열에 포함시킬 수 있을까?"
→ Yes 8표, No 4표. 그러나 모든 곳에서 ('아직 역대 최고의 5인까지는 아니다'고 말한 사람들조차) '현존 최고의 선수는 확실하다'고 인정.

*** 2004년 르 퀴프 선정 프랑스 대표팀 역대 최고 선수 순위 - 1위 플라티니, 2위 지단, 3위 코파

*** 2004년 UEFA 주관 지난 50년간 유럽 역대 최고의 선수 투표 결과

*** '선수 순위매기기'는 오늘도 계속된다 - UEFA 투표 방식에 대한 브라이언 글랜빌 할배의 비판

*** 선수 논쟁에 대한 기사

*** 2006 월드컵 직전 지단 인터뷰

*** 지단과의 비교에 대한 플라티니의 생각 - "비틀즈와 에디뜨 피아프의 음악성을 놓고 우열을 가리기는 어렵다. 우리도 마찬가지다."



은퇴 이후 : 그(지단)의 세대에서 최고의 선수 / 마라도나 세대 이후 최고의 선수 / 역대 최고의 선수 중 하나. 지단 은퇴 이후 르 퀴프에서는 '유럽 역대 최고 선수는 지단'이라 평가하기도 했지만, 현역 시절보다는 평가가 조금 못한 편.

- 언론에서 직접 순위를 매기는 일은 정말 드뭅니다. 대부분 역대 순위는 1999년 세기 말을 기념해 이례적으로 여러 곳에서 선정했으며, 가장 최근에 올라온 순위는 2009년 데일리메일 정도입니다. 최근에 올라오는 역대 최고 선수에 대한 자료나 기사는 주로 팬 투표가 많은데, 팬 투표 결과는 주로 인기가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것이 평가를 갈음하거나 척도가 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팬 투표에서 우리가 주목할 게 있다면 그 결과보다는 후보군입니다. 후보만큼은 언론사와 전문가들이 직접 선정하기 때문에 어느 선수가 보편적으로 역대 최고의 선수들로 인식되고 그만큼 높은 평가를 받는지 알 수 있죠. 수많은 투표의 후보군에서 어느 선수가 항상 들어있는지, 얼마나 빠지는지를 보는 게 옳습니다. 2012년 마르카에서 주관한 역대 최고 선수 투표에서 지단이 2위에 올랐지만, 실제로 지단이 펠레와 마라도나를 모두 뛰어넘어 2위인 것은 아니니까요.

**** 알렉스 치크(현 유로스포츠 편집장) ESPN 칼럼
'(본문 중) 지단이 월드컵에서 우승했다면 펠레, 마라도나와 더불어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가 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퇴장당했기 때문에) 이제 지단은 크루이프, 플라티니 그리고 베켄바워와 함께 그 다음 무리에 머물 것이다.'
- Had he stayed on the pitch and France had won, he would have surpassed everyone but Pele and Maradona as the best player in football history. Now he will stay other second level, alongside Johan Cruyff, Michel Platini and Franz Beckenbauer.

**** 지단 은퇴 이후 플라카르에서 게재한 칼럼 : 
Pele, Maradona e... Zidane - O Novo Rei do Futebol? <Placar Magazine - 2006. 7.>, pp. 32-33.
(마지막 이탤릭체 내용)
- 1999년(12월) 플라카르가 선정한 세기의 100인에서 지단은 프랑스 선수로는 지레스, 퐁텐, 플라티니와 함께 명단에 들었고(92위), 여기서 펠레는 1위, 마라도나는 2위에 올랐다. 또한 2005년(10월)에 발표한 월드컵 역사상 최고의 선수 명단에서 1위는 펠레, 2, 3위는 가린샤와 마라도나, 지단은 9위에 올랐다. 현재의 지단이 (역대 최고의 선수) 3, 4명에 들 수 있을까? 충분히 그럴 것이다...

**** 2008년 브라질 글로부 스포르테의 지단 인터뷰

**** 2013년 7월 월드사커 주관 역대 베스트 11 투표에서 지단은 미드필더 자리에 선정되었다(28표). 이것 외에도 각종 (역대) 베스트 11이나 투표 명단에서 지단이 빠진 적은 없다.

**** 지네딘 지단의 현재 평가 일부







덧글

  • 용용 2014/10/12 08:45 # 삭제 답글

    2003년의 평가는 지단이 역대최고선수5인 인가라는 의견에 yes. No로 답한겁니다.그에대한 의견으로 대부분역대 5손가락안에는 확실히 든다고 인터뷰했던것이구요.(당연히 현역에서는 최고라고 인정한것이구요). No라고 한 의견들은 펠레 마라도나반열에 아직 미치지못했다고 no라고했죠.(5인안에든다는 의견엔 동의).
  • 농부 2014/10/13 14:50 #

    No의 의견은 아직 그 넷보다는 아래라고 보는 것 같네요. 스위스 저널리스트는 마라도나와만 비교했고.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