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단의 전술적 역할과 가치 축구 기타 자료

네이버에서 본 글 - 내가 작성한 글이 아니다 - 인데, 내가 전술 용어에 밝지 못해 저장용으로 글을 옮겨본다. 생각을 글로 풀어내는건 어려운 일이므로 이 글이 도움이 될 듯.


지단의 장점을 말해보겠다.

1. 중앙과 사이드 동시에 인덱싱

중앙과 사이드를 함께 인덱싱했던 전무후무한 선수이다.
지단은 청대때부터 다소 공격적인 플레이를 할 때도 중앙과 사이드의 패싱적 인덱싱을 '동시에' 했었다. 이는 엄청난 시도였다. 이러한 선수는 지금까지 없었기 때문이다.
과거 브라질의 공격적 4-4-2에서 주로 썼던 중앙과 사이드에 대한 카운터적 지공적 인덱싱은 한 선수당 하나씩 했었다. 브라질같은 경우에는 둥가가 중앙인덱싱, 조르지뉴가 사이드인덱싱을 했었고 전방위 인덱싱은 베베투나 마징요가 했었다. 그 후에도 에메르손, 주니뉴 파울리스타, 레오나르두 등이 하나씩 했었다.

그러나 지단은 '두 가지 이상의 인덱싱적 패싱플레이를 혼자서 모두' 하는 엄청난 패싱폭과 두뇌회전을 보유했었다. # 그래서 지단이 뛰는 팀은 그라운드 패싱 비율이 아주 고루고루 분포했었고 한쪽 사이드로의 패스가 40% 이상 치우친 적이 없었을 정도로 공격루트도 매우 다양했다.
중요한 건 샤비같이 안정적인 중앙라인 조금 위에서 이 비슷한 짓을 한 게 아니라 '골라인 바로 아래'에서 이 짓을 했다는거다..
머리에 쿼드코어를 달고 초광속 판단을 하면서 엄청난 키핑에 나노급 패싱력이 아니면 꿈도 못 꿀 플레이다.


2. 전방위 + 무작위 리흐벗

세계적으로 리흐벗을 잘 하는 선수가 있는데 파브레가스, 카가와(???), 포를란 등이 그런 선수들이다. 하지만 이 선수들은 단순히 득점만을 위한 리흐벗을 한다. 미드필드에서 공간을 위한 리프벗은 현재 세계에서 몬톨리보 정도만 하고 있다.
바르샤 미드필더들은 두 세 선수가 1-2-1를 구성해서 단체로 공간을 위한 리흐벗을 한다. 스페인대표에서도 혼자 하는 경우는 못 봤다.

하지만 공격적, 공간적, 지공적 리흐벗을 모두 하는 선수는 지단이 유일하다. 과거에도 없었고 지금까지도 지단 말고는 없다. 이 세 가지 중 한 가지만 신경써도 그 선수는 세계적인 패싱플레이어다. 근데 지단은 세가지를 모두 한 경기에서 다 했고 그것이 거의 전방위적인 것이었다.
난 앞으로도 이런 선수는 나오지 않을거라는 생각을 한다. 외계인이지. 진정한 외계인이다.
호나우지뉴처럼 드리블 및 다른 기술이 뛰어난 선수는 넘쳤었다. 하지만 팀패싱의 차원에서 이런 외계인은 없었다.
# 이것 역시 머리에 쿼드코어를 달고 초광속 판단을 하면서 팀 전체의 움직임을 1초안에 판단하고 분석하고 플레이할 줄 모르면 할 수 없는 짓이다.

1, 2번은 어찌보면 따로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연관성이 아주 크기 때문이다.
이것들을 모두 한 게 얼마나 대단한건지 예를 들어보겠다.


브라질은 팀 인덱싱을 하면서 멀티 리흐벗을 하는 팀이었기 때문에 비교하기 쉽다.
최강 중 하나였던 98 브라질을 따져보겠다.

지공적 리흐벗 : 둥가
공간적 리흐벗 : -
공격적 리흐벗 : 베베투
중앙 인덱싱 : 둥가 (삼파이우는 패싱적 프리롤)
사이드 인덱싱 : 알다이르, 레오나르두

호나우두가 가장 빛났지만.. 그는 골넣기에 집중된 플레이를 했다.
사실 베베투가 공격적 기여가 되는 3팟 포인트가 더 많았다.
호나우두, 히바우두가 공격적으로 빛을 내기 위해 공간적 리흐벗으로 희생적인 플레이를 해준 선수가 베베투, 레오나르두다.
아무튼 이렇게 한 선수가 하나씩의 팀 판단성 패스를 했으며, 오렌지 밀란, 무패우승 아스널도 마찬가지다. 한 명이 하나씩 맡았다.

반면에 98 프랑스를 보면
지공적 리흐벗 : 지단
공간적 리흐벗 : 지단
공격적 리흐벗 : 지단, 죠르카에프 (뒤가리가 나올땐 뒤가리도)
중앙 인덱싱 : 지단
사이드 인덱싱 : 지단
이었고

갈락티코 1기는
지공적 리흐벗 : 지단, 엘게라
공간적 리흐벗 : 지단
공격적 리흐벗 : 지단, 라울
중앙 인덱싱 : 지단
사이드 인덱싱 : 지단
이었다.

그 외 갈락티코 2기는..
지공적 리흐벗 : -
공간적 리흐벗 : -
공격적 리흐벗 : 벤제마가 가끔
중앙 인덱싱 : -
사이드 인덱싱 : 알론소가 약팀을 상대로만

현재의 바르샤는..
지공적 리흐벗 : 샤비, 메시, 이니에스타(빠질때도 있음)와 변수 하나의 조합인 1-2-1
공간적 리흐벗 : 1-2-1
공격적 리흐벗 : 1-2-1
중앙 인덱싱 : -
사이드 인덱싱 : -


사령관이라는 별명도 지단과 친한 인간이 지어준 별명이 아니다.
지단이 프랑스 U-19로 뛸 때 프랑스 vs 네덜란드 경기에서 당시 오른쪽 풀백이었던 야프 스탐이 프랑스와의 경기 후 프랑스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한 말 때문에 생긴 별명이다.
당시 스탐은 "Zidane! de commandant van de France, De commandant van voetbal" 이라는 말을 했었다.
해석하면 "지단!!! 이 선수는 프랑스의 사령관이고 축구의 사령관이야!" 이런 말이라고 한다. 프랑스 팬들은 이 말이 마음에 들어서 사령관이라고 부르기 시작했고 별명으로 굳혀진거다. 사령관이라는 별명은 지단의 이 전무후무한 팀 운용 기술을 두고 한 말이다.


3. 그 외의 공격적 재능

지단은 이와 같은 역할을 하면서 공격 포인트까지 꽤 있었던 괴물이었다.
공격적, 수비적 드리블, 슛팅 등 공격적으로도 매우 뛰어난 재능이 있었다.


* 내용 추가

2-1 지단의 플레이 자체가 수비적 가담이 있으면 할 수 없는 것들입니다. 지단에 수비적 역할이 부여된다면 중앙 인덱싱, 전방위적 리흐벗을 뺀 모든 리흐벗은 다른 선수가 해야됩니다. 샤비, 이니에스타 같은 선수들에게 수비를 전혀 하지말고 리흐벗만 하라고 하면 절대 저렇게 못 합니다. 샤비, 이니에스타마저도 혼자 1개의 인덱싱이나 리흐벗조차도 해본 적이 없습니다.

 

** 바르셀로나?
- 바르샤는 구성원들의 능력을 100% 발휘하는 전술을 완벽히 구사하는 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샤비, 이니에스타, 메시는 역대 최고급 키핑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세 선수는 두세 선수의 압박은 쉽게 따돌리죠. 이 세 선수를 중심으로하는 1-2-1의 점유율 축구를 하는 게 바르샤죠. 이 세 선수의 키핑을 중심으로 전방위적인 2팟 프레싱을 하기 때문에 상대 선수들은 슛팅도 못해보고 뺏기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죠. 역대 최고팀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르샤 선수들의 개개인 수비력은 그다지 뛰어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샤비의 무수한 유도마크, 그 외 미드필더와 센터백들의 2팟 프레싱까지 더해져서 팀 수비력은 세계 최고죠. 공격적으로 보면 따분하지만 아주 효율적인 축구를 하며, 일단 점유하면 적어도 상대팀은 공격을 못 하고 1-2-1를 흔들면서 공간을 만들며 기회를 노리는 여우같은 플레이를 하죠. 효율의 극으로 무리뉴 축구보다도 더 효율적인 최강팀.


 


덧글

  • SAD 2012/01/18 19:37 # 삭제 답글

    잘봣습니다. 근데 리흐벗플레이가 뭔가요>??
  • 농부 2012/01/22 23:30 #

    저도 명확하게 설명하기 어려운데, 패스 플레이의 중심이 되고 이와 동시에 움직이며 공간을 만들어내는 움직임이 리흐벗의 일부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런 설명도 있어서 옮겨봅니다.

    리흐벗이란 포르투갈어로서 현대축구의 지공플레이 기본인 부분적 더미플레이시 중심이 되어서 동적플레이의 팟을 잡으며 패싱을 하는 선수로서 보통 공격적으로 이어나간다.
    이 때 공격의 시발점과 끝맺음까지 다 하는 역할을 하므로 패싱력과 득점력이 모두 좋아야하며 두뇌회전이 엄청나게 빨라야하고 리더쉽도 있어야 한다.
  • 무펜 2012/02/21 00:17 # 답글

    죄송한데....이거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습니다;; 리흐벗이니 인덱싱이니..
  • 안녕하세요 2012/03/02 21:46 # 삭제 답글

    글을 인용좀 하겠습니다^^
  • 궁금해요 2012/06/02 17:39 # 삭제 답글

    이거 원문 주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슴돠~~
  • 농부 2012/06/04 01:35 #

    예전 기사 댓글에서 본 글이라 주소가 없습니다.
  • cs 2013/07/26 17:54 # 삭제 답글

    리흐벗이니 인덱싱이니 자신도 명확하게 정ㅇ의내리지못하는 용어를 사용하는게 과연 올바른 글쓰기인가 한다면 답은 올바르지않다입니다

    원래 글을 한번읽어보고싶어요 ㅋㅋㅋ
  • 농부 2013/07/28 14:32 #

    이 글을 쓴 사람은 무슨 뜻인지 아는 것 같은데, 네이버 댓글 체제가 개편되면서 이 사람의 글을 더 찾을 수 없게 됐네요.
  • 인덱싱 2014/07/02 00:38 # 삭제 답글

    인덱싱이 무슨뜻인가요?
    "센터백 스프릿","트렌지션" 혹시 이거뜻 아시나요?
  • 농부 2014/07/02 13:36 #

    인덱싱 : 패스의 흐름을 미리 읽어서 필요한 공간을 선점하거나 동료 선수의 위치를 조정해주는 플레이
    센터백 스프릿 : 이건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힐끗 보는 것을(주위를 빠르게 살펴보는) 스프릿 그란스라고도 하네요.
    트랜지션 : 공수전환

    저는 이렇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 33 2019/03/20 06:18 # 삭제 답글

    지단vs팀
    사비vs팀
    이니에스타vs팀 이런 경기영상들을 모아서 분석하다보면 그 차이점을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사비가 하는 행위와 이니에스타가 하는 행위 덧붙여서 메시가 보여주는 일부 플레이를 모두 한 경기내에서 구사하는게 지단입니다. 요즘엔 체크안하지만 과거에 수비적 드리블 성공율을 라리가에서 조사했었는데 이떄 02/03시즌에 지단이 96%였지요. 메시나 사비 이니에스타 전부 80중후반입니다. 이에 피지컬 바탕까지 좋으니 리흐벗을 전방위로 혼자서 주도할수있었다 봅니다. 적어도 공격을 만들어내는 미드필더 룰에선 단연코 지단이 역대최고 입니다. 전성기의 호나우도,마케렐레와 함께 좀 더 오래뛰었었다면 감독으로서 레알마드리드에서 이룬 결과나 바르샤 전성기때 이룬 결과치도 선수시절 가능했을거라 봅니다.
댓글 입력 영역